인버터 보수 점검시 전원분리 후 10분 이상 기다려야 하는 이유
-
Q : 인버터 보수 점검시 전원분리 후 10분 이상 기다려야 하는 이유
-
A : 인버터는 전압의 크기 및 주파수가 일정한 상용전원(CVCF=Constant Voltage Constant Frequency)을 이용하여
모터 제어를 위해 크기 및 주파수가 가변인 전압을(VVVF=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) 출력합니다.
이때, 입력의 AC전압을 DC전압으로 변환시킨 후 DC전압을 IGBT 고속 스위칭으로 모터에 필요한 임의의 크기와
주파수의 출력 전압을 발생시키게 됩니다.
입력 AC 전원을 변환시킨 DC전원은 인버터 내부의 Capacitor 에 충전되어 있습니다.
이렇게 Capacitor에 충전되어 있는 DC전원으로 인해 인버터의 입력전원을 OFF 하더라도 완전히 방전될때까지는도전부 접촉시 감전의 위험이 있습니다.
따라서, 인버터 점검 등의 작업시에는 반드시 충전된 전압이 방전될 때까지 기다린 후 작업을 개시하여야 합니다.
통상 전원 분리 후 10분 정도 경과하면 방전이 완료되며 따라서 인버터 점검시에는 반드시 10분 정도 경과 후작업을 개시하여야 합니다.
보다 안전항 점검을 위해 점검 전 멀티메터를 이용하여 인버터의 P, N단자 사이의 직류 전압의 크기를 측정 후
점검하여 주십시오.
-
글을 읽으신 후 더 세부적인 내용이 궁금하시면 홈페이지 및 고객지원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.
감사합니다.
-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고객상담센터로 문의 바랍니다.
- 세분화된 자료를 원하시면 ‘기술 자료’ 검색 키워드에 원하시는 자료를 검색 바랍니다.
- 글에 대한 저작권은 현대모터산업(주)에 있음을 명시합니다.
- 작성자: 頭